티스토리 뷰
목차
MBN 전현무계획에서 방송됐던 용산구 서울역 뒷골목에 위치한 할매카세 '고향포차'를 소개합니다. 끝내주는 밑반찬에 4인부터 식사할 수 있는 쉽지 않은(?) 실내 포차인 이곳은 이미 셀럽들 사이에서 핫한 서울역 맛집이었어요.
1.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 방송장면
서울역 뒷골목으로 찾아찾아 들어간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는 간판도 없는 가게였는데요. 외관에 할머니그림이 높이 걸려는 것이 유일한 표시였어요. 간판은 없지만 1년 내내 쉬는 날 없이 밝게 불이 들어와 있는 서울역 고향포차 안으로 들어가는 전현무와 곽튜브.
들어서자마자 2명에겐 안판다며 문전박대를 당합니다. 그리고 작가와 PD까지 4명이 들어가자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죠.
MZ 세대와 SNS에서 굉장히 핫한 이곳은 서울역에 위치한 순덕이네 고향포차라는 실내 포차인데요. 서울역에 있는 식당들 스타일답게 오랜 연식을 자랑하는 정감 어린 분위기의 술집이었어요. 허름한 내부는 클래식한 멋이 있습니다. 사장님 김순덕 님의 글씨체로 밥, 술, 물은 모두 셀프라고 쓰여있는 문구도 재미있어요.
시원시원한 성격의 사장님 김순덕 님은 앉자마자 츤데레 매력을 뿜뿜 내뿜으시며 손님을 맞이하는데요. 욕쟁이할머니 맛집 같은 느낌의 재미있는 감성이 있어요. 메뉴판도 쿨합니다. 기본안주를 4인기준 2~3개 주문하면 상다리 휘어지는 기본찬이 차려집니다.
고추잡채와 골뱅이무침, 그리고 소주를 주문한 전현무, 곽튜브가 테이블에 앉자마자 이내 기본찬들이 쫙 차려집니다. 실제 전라도 남원 출신이신 사장님의 전라도 손맛이 묻어나는 각종 반찬들 덕에 더욱 인기 맛집이 된 할매카세는 실제로도 엄청난 가짓수와 맛을 자랑한다고 해요.
제일 먼저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의 기본찬 중 굴무침을 맛봤던 패널들, 겨울에 촬영한 상황이라 굴무침은 꼭 먹어줘야 한다며 맛을 봤는데요.
카메라에 담긴 비주얼만 봐도 싱싱함이 전달되는 기분입니다. 싱싱한 굴은 그 자체로도 겨울엔 보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접 맛본 전현무와 곽튜브의 반응도 재밌었어요.
표정이 말해주는 고향포차의 굴무침입니다. 정말 맛있나 봅니다!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는 기본안주로 나오는 계란말이가 sns 속에서도 화제인데요. 기본으로 나오는 계란말이라고는 믿기 쉽지 않은 풍성함에 놀랍습니다. 맛을 본 전현무는 감칠맛도 좋고, 맛있다며 놀라죠.
뒤이어 등장한 건 된장찌개였어요. 이 역시 기본찬이라고 하는데, 뜨끈한 뚝배기에 보글보글 끓여 나오는 된장찌개의 비주얼을 보고 집된장일 것 같다고 예상합니다.
역시 집된장으로 끓인 풍성한 맛의 된장찌개였습니다. 기본 안주에 이미 대왕계란말이와 굴무침, 된장찌개까지 있으니 밥을 10 공기는 비워낼 수 있겠네요.
드디어 뜨끈한 김을 뿜으며 등장한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의 잡채입니다. 양에 놀라고 맛에 두 번 놀라는 서울역 고향포차의 잡채인데요. 이곳은 일단 양이 많아 합격인듯해요.
전현무 피셜 양념과 수분을 머금고 있기에 반드시 밥을 비벼 잡채밥으로 먹어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밥, 술, 물은 셀프라 밥을 가져와 바로 잡채밥을 해 먹는 모습이 나와요. 역시 맛있다며 연신 감탄사를 연발합니다.
곽튜브도 인생 잡채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어요. 궁금해지는 맛입니다!
그리고 등장한 두 번째 메인요리인 골뱅이 무침..! 새빨간 양념이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입니다. 역시 양이 많고요.
파채 썰어 특제양념을 넣고 무친 골뱅이무침, 말이 필요 없는 술안주입니다.
전라도 남원 출신이시라는 김순덕 사장님의 고향에서 가져온 국산 고춧가루로 매콤하게 만들어 낸 골뱅이 무침 역시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의 인기 메뉴 중 하나라고 해요.
그리고 사장님께서 서비스로 간장게장 좀 줄까? 하며 나온 간장게장입니다. 맛없어~ 라며 재미나게 말씀하시지만 전라도 간자게장이야 말이 필요 없죠. 안 그래도 손맛 좋으신 사장님이 직접 담그신 게장이니 역시나 맛있습니다.
그냥 맛봐도 감칠맛 확 터지며 맛있고 게딱지에 밥 비벼 먹으니 환상이라고 하죠. 모든 메뉴가 입맛저격! 패널들은 배가 아주 부른 상태였음에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단 2개의 메인요리 주문으로 상다리 휘어질 만큼 나오는 찬들이 sns 맛집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됩니다. 간판이 없어도 줄 서는 식당이니 대단합니다.
따로 예약은 없고, 1년 연중무휴 쉬는 날도 따로 없으시다고 해요. 음식 할 때가 가장 즐겁다는 사장님의 마인드, 그러니까 음식들이 맛있을 수밖에 없겠죠.
2.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서울역 '고향포차' 위치 및 정보
위치 자세히 보기⬇️
📍주소 : 서울 용산구 만리재로 184
🚉서울역 15번 출구 도보 10분
서울역 공항철도 15번 출구에서 횡당보도를 건너 골목 안쪽으로 들어가면 찾을 수 있는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고향포차는 간판이 없어 찾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1년 내내 불이 켜진 곳이라고 하니 반갑습니다.
내부로 들어서면 이미 유명한 셀럽들이 많이 다녀간 흔적들이 있어요. 싸이, 신동엽뿐 아니라 다수의 연예인들이 있습니다. 그 옆에 할머니의 포스가 느껴지는 그림도 힙합니다.
메뉴판 자세히 보기⬇️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서울역 고향포차의 메뉴입니다. 메뉴는 할머니 글씨로 쓰여있는 것도 재미있어요. 그 주변으론 손님들이 그림을 그려 놓았는데, 그냥 두신것도 힙하게 느껴지는데요. 메뉴는 하나당 가격이 쎈 편입니다. 그래서 2~3개만 주문해도 기본찬이 훌륭한것이 이해가 가기도 해요. 포차이다보니, 술은 필수로 주문해야 한다고 해요.
실제 전현무계획 할매카페 서울역 고향포차의 메뉴들입니다. 풍성한 계란말이를 시작으로 잡채도 끝내줍니다. 삼겹살과 인기 메뉴 중 하나인 매운 양푼 갈비도 맛있다고 합니다. 한 번도 가기 쉽지 않은 이 서울역 맛집에, 언젠가는 꼭 가보고 싶네요. 지금까지 전현무계획 할매카세 서울역 고향포차였습니다!